컨텐츠 바로가기

판교연세산부인과


산부인과 Obstetrics And Gynecology

HOME> 산부인과>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은 일단 진행되면 완치할 수 있는 확률이 떨어집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판교연세산부인과는 안전한 방법으로 인유두종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서바릭스와 가다실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의 주된 원인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대부분의 여성들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검진 전에는 감염여부를 알기 어렵습니다.
자궁경부암 발병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 여성암의 1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여성에게 발생하는 악성종양 중 두 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상피 내 세포에 이상이 발생하는 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단계)을 거쳐 침윤암으로 진행합니다. 이형성증에서는 자각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접종 시기
우리나라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 권고대상은 9세~26세의 여성입니다. 성생활과 백신의 효능과 지속기간을 감안하여 최적 접종 연령을 15~17세로 보고 있으며, 9세~15세의 남성도 접종대상에 포함됩니다. 최근, 중년 여성 대상 임상실험을 통해서 가다실은 45세, 서바릭스는 55세까지 접종 가능 연령을 확대하였습니다.

가다실 백신

장점
인유두종 바이러스 6형, 11형, 16형, 18형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따른 감염을 예방합니다.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남녀 항문암을 함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기간
총 6개월간 3회를 접종하며 2차는 2개월 뒤, 3차는 4개월 뒤에 접종 합니다.

서바릭스 백신

장점
인유두종 바이러스 16형, 18형 에 의한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 2기 및 3기 이상은 98% 예방합니다. 가장 오래된 백신인 만큼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데이터가 명확합니다.
접종기간
총 6개월간 3회를 접종하며 2차는 1개월 뒤, 3차는 4~5개월 뒤에 접종합니다.
닫기 TOP